“타깃 고객 찾는다면? 안 쓰고는 못 배길 플랫폼” [start-up] 스타트업은 책상에 앉아 있을 시간에 직접 현장에 나가 고객을 만나고 고객 의견에 귀 기울이라는 조언을 수없이 받는다. 아무리 혁신적인 서비스라고 해도 고객이 외면하면 아무 소용 없기 때문.
미띵스(methinks ) 윤정섭 대표는 2번의 창업 실패를 통해 고객의 중요성을 크게 깨달았다. 스타트업 대부분은 존재하지 않는 시장에 도전한다. 이로 인해 충분한 시장 조사를 거쳤다고 해도 고객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기존 시장에 비해 어렵다. 제품 출시 전 고객 의견을 듣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게임 같은 경우 직관에 의해 판단하고 운에 의해 성패가 좌우되기 일쑤여서 서비스 출시 후에도 모험을 해야 하기도 한다.
어려서부터 게임에 미쳐 게임을 업으로 삼고 싶었다는 윤 대표는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미국 NHN 대표, 아웃스파크 CEO,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미국 지사장 등을 거치며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화려한 경력을 보유했지만 정작 사업에 뛰어들어보니 타깃 고객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어떤 성공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 실패가 사업 아이템으로=“실리콘밸리에서 게임회사로 2번이나 실패를 해보니 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