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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바로가기 : 애자일 게임을 애자일하게 만들지 못한 사연

애자일 게임을 애자일하게 만들지 못한 사연
[start-up]
지난해 삼성전자가 전사적으로 애자일을 도입한다는 게 이슈가 됐다. 애자일 선언문이 발표된 건 지난 2001년. 20년이 다 되어가는 애자일 방법론이 아직 화제가 되고 회자된다는 건 흥미로운 현상인 건 분명하다. 애자일은 여전히 IT 업계에선 ‘힙스러운’ 단어로 인식되고 있다. 왜 그럴까. ⓵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이 대부분 쓴다는 개발 방법론이고 ⓶ 화려하고 다양한 애자일 협업 도구가 유행처럼 쓰이며 ⓷ 왠지 수평적 분위기인 일일 스탠드업 스크럼 미팅도 하고 ⓸ 스크럼 포커 등 다양한 게임화(Gamification) 방식이 있다는 정도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런 힙한 느낌과 무관하게 소프트웨어 문화에서 애자일 방법론은 안 쓸래야 안 쓸 수 없는 방법론이다. 왜? 소프트웨어니까. 소프트하기 때문에 수정 요구가 들어오면 기민하게 수정할 수 있다. 미술 작품을 만드는 게 아니라 화분에 물을 주고 가지치기하는 작업에 가깝다. 일단 애자일 방법론 이전에 있던 게 폭포수 방법론이지만 이는 건설 산업에 가장 알맞은 것이다. 이걸 애자일하게 만들 수는 없잖아 건설업이나 제조업 종사가에게 소프트웨어는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일까. 최소한으로 MVP를 먼저 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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