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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Go 를 통해본 브랜드와 시나리오의 중요성
[start-up]
Pokémon Go 최근 출시된 위치기반 AR게임인 포켓몬go는 닌텐도의 주가까지 들어 올리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AR의 신기술이니 뭐니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컨셉의 게임은 매우 오래전에 제시되었던 게임입니다. 아래는 제가 2009년에 제시한 아이디어인데, 달린다는것 빼고는 포켓몬go와 거의 동일합니다. 제가 잘났다는게 아닙니다. 사실 2007년에도 유사한 형태의 게임이 제시된적이 있었습니다. MScape Game Demo: Roku’s Reward 과연 이런 게임이 포켓몬Go랑 뭐가 달랐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다른점이 딱 하나 있는데 바로 브랜드입니다. 이 성공에는 두개의 브랜드가 숨어있습니다. 바로 Google과 포켓몬입니다. 포켓몬은 이미 예전에 포켓몬 빵이 사회 이슈가됬을 정도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습니다. 이미 애니메이션으로 친숙한 지라 시나리오나 캐릭터 학습을 위해 별도의 마켓팅 비용이 지출되지 않습니다. 거기에 육성과 수집욕을 자극하는 시나리오는 이러한 형태의 게임에 딱 맞는 구조 입니다. 거기다가 2014년에 구글의 포켓몬관련 easter egg가 공개되었고, 만우절의 소재도 됩니다. Google Maps: Pokémon Challenge 그리고 포켓몬go를 만든 나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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