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현실로 VR 대중화 꿈꾸는 비빔블 [start-up] VR 콘텐츠가 게임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교육, 여행, 쇼핑 등 여러 분야로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 일상생활에서 VR 콘텐츠를 쉽게 접하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VR 콘텐츠 대중화 아직 먼 얘기일까.
비빔블 유미란 대표는 “다양화되는 VR 콘텐츠에 비해 유통이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곳이 없다는 게 아쉬웠다”며”VR 콘텐츠 대중화를 위한 방법을 고민하다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하는 과정에서 비빔블을 설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2014년 비빔블의 전신격인 씨엔박스(CNBOX)를 운영하며 VR 기술 기반 안전 교육 콘텐츠를 제작한 경험이 있다. 당시만 해도 새로운 분야인 VR 콘텐츠에 많은 관심이 쏠렸고 제작 러브콜도 수차례 받았지만,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에서 발생하는 여러 제약들로 인해 사업 확장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매년 증가하는 재난 사고로 인해 안전 교육 VR 콘텐츠 제작 의뢰가 많이 들어왔어요. 그런데 VR 교육 과정을 진행하면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는걸 알게 됐죠. 일단 VR 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드는 비용이 크다는 점 그리고 한 번에 많은 사람이 VR 체험을 할 수 없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