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시장 키우려면 C-P-N-D 유념하라” [start-up]
VR산업은 여전히 초기 단계다. 하드웨어 보급률과 콘텐츠 유통 모두 더딘 상황이다.” 이승종 스코넥 대표가 11일 SKT 트루이노베이션 밋업 행사에 참석해 VR과 인간의 교감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 VR 산업 확대를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설명했다 .
현재 VR시장이 더욱 성장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은 지연시간과 낮은 휴대성이다. VR산업 생태계는 C-P-N-D 즉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로 구성돼 있어 이들이 균형적으로 발전해야만 생태계도 클 수 있다.” 이 대표는 우선 네트워크 측면에 관해 최근 5G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아주 빠르게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와 모든 사물을 연결시키는 핵심 인프라가 확보될 것”이라는 기대를 전했다.
그러나 그는 원활히 실감 미디어를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환경이 보다 강화돼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디바이스에 있어서는 여전히 유선 연결과 이용자 모션 자유도의 한계를 두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이다. 기존 VR기기가 채택하던 3자유도(3DoF) 방식은 로테이셔널 트래킹에 기반, 제자리에서 고개를 돌리는 움직임만 커버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