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J 2016 특강] 슈팅게임 제작으로 배우는 유니티3D…“답을 주기보다는 길을 알려주다” [start-up] 한때 소위 전문가의 영역이던 사진과 영상이 대중화 일로를 걷고 있다. 고가였던 촬영 및 편집 도구가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가면서부터다. 그 결과 하이엔드 카메라 시장은 몰락하고 DSLR 카메라 시장 또한 쇠퇴의 위기를 맞았다. 카메라 업계는 그야말로 존패의 기로에 선 것이다. 그러한 변혁이 ‘게임 개발’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개발 도구와 유통 플랫폼이란 문턱이 낮아지면서 누구나 게임을 만들고 배포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그에 따라 거대 자본이 주도하던 게임시장에도 변화가 시작됐다. 거대 자본으로부터 독립해 1인 또는 소규모 팀이 아이디어를 무기로 만드는 인디게임이 시장에 급부상한 것. 그러한 변화를 틈타 1인 인디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이들이 12월 3일 서울 역삼동 팁스웨어 S2 지하 1층 산마르코 광장에 모였다. 그곳에서는 ‘슈팅 게임 제작을 통한 유니티3D의 기본 기능 익히기’ 특강이 열리고 있었다.
이번 유니티3D 특강은 48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 동안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팀을 구성, 프로토타입 수준의 인디게임을 개발하는 ‘대한민국 게임잼 2016’의 사전 행사다.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팀 구성상 주특기 분야 외의 ...